티스토리 뷰
미니 4집 앨범
2014년 2월에 발매된 소녀시대의 4번째 미니앨범이며 9명 체제에서의 마지막 발매작이다. 이 앨범을 끝으로 제시카가 소녀시대에서 탈퇴하였고 8인 체재로 그룹이 재편되었다. 정규 4집 'I Got a Boy' 이후 약 1년 2개월 만에 발매된 앨범이며 발라드, 댄스, 신스팝 등 여러 장르의 6곡이 수록되어있다.
앨범 발매 전 뮤직비디오 데이터 파손으로 인해 컴백 일정이 밀렸음에도 16만 장 이상의 앨범을 판매하고 음악방송 1위를 9회나 차지하는 건재함을 과시하였고 빌보드 200에서도 110위를 기록하여 소녀시대 앨범 중 최초로 빌보드 차트에 랭크되었다. 다만 음원 유출 사고 발생 및 프로모션 부족으로 인해 음원 차트에서는 다소 부진한 성적을 기록하였다.
9인 체제의 마지막 앨범
1. Mr.Mr.
앨범의 타이틀곡이며 비욘세, 크리스 브라운, 저스틴 팀버레이크 등과 작업한 세계적인 프로듀싱팀 더 언더독스가 작곡한 R&B 사운드 기반의 댄스곡이다. 가사는 Mr.들이 겁내거나 주눅들지 말고 당당해지라는 내용이다. 2019년 빌보드가 선정한 2010년대 최고의 K-POP 100곡 중 84위에 랭크되기도 하였다. 뮤직비디오는 강렬하고 도도한 느낌의 컨셉으로 연출되었고 중반부 댄스 브레이크에서 멤버들이 남성스러운 의상을 입고 퍼포먼스를 하는 부분이 대단히 인상적이다. 다만 뮤직비디오 데이터 파손으로 인해 앨범 출시일이 연기된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2. Goodbye
원디렉션, 셀레나 고메즈 등과 작업한 작곡가 Lindy Robbins와 미국 팝 락 그룹 'Spymob'의 기타리스트 겸 작곡가 Brent Paschke가 공동 작업한 곡이다. 전반적으로 밝은 템포의 기타 사운드가 배경에 깔려있으나 가사는 이와 상반되게 연인과의 이별에 대한 안타까운 심정을 표현하였다. 이 곡의 방송 활동은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의 라이브가 유일하다.
3. 유로파(Europa)
밝은 느낌의 신스팝 장르 곡이며 이뤄질 수 없는 사랑의 아픔을 목성 주위를 영원히 따라 도는 위성 유로파(Europa)에 비유한 가사가 특징적이다. 'I GOT A BOY' 앨범 수록곡인 'Express 999'와 비슷한 느낌의 곡이다.
4. Wait A Minute
레트로 스타일의 경쾌한 멜로디가 매력적인 곡이다. 가사는 누군가를 좋아할 때 느끼는 설렘과 애타는 감정을 표현한 내용이다.
5. 백허그(Back Hug)
미디움 템포의 감성적인 발라드 곡이며 이번 앨범에서 가장 차분한 분위기의 곡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항상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을 가사로 표현하였다.
6. Soul
힙합, 펑크, 팝댄스 스타일 등이 혼재된 곡이며 타이틀 곡인 'Mr.Mr.' 못지 않은 파워풀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젋은이들에게 '소울'을 찾으라는 메시지를 담은 곡이다.
소녀시대의 건재함을 증명
전작에서 선보인 걸크러쉬 이미지를 이번 앨범에서 한층 극대화하는데 성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타이틀 곡의 퀄리티와 퍼포먼스의 완성도 모두 괜찮은 편이며 소녀시대 본연의 모습을 느낄 수 있는 큐티하고 사랑스러운 분위기의 곡도 앨범에적절하게 수록되었다. 앨범 발매 전 발생한 여러 사고들, 많은 경쟁자들의 출연, 소속사의 홍보 부족 등으로 인해 최전성기만큼의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으나 8년차 걸그룹으로서의 건재함을 과시하는데는 모자람이 없었다고 본다.
'음반 리뷰 > 소녀시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녀시대 태티서] Holler(2014) (0) | 2022.06.03 |
---|